티스토리 뷰

숫타니파타

보배

haeoreum 2022. 3. 25. 13:14

2

작은 장

선운사 동백꽃

보배

 

222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다들 기뻐하라.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고 내 말을 들으라.

 

223

보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귀를 기울이라. 밤낮으로 제물을 바치는 사람들한테 자비를 베풀어라. 함부로 대하지 말고 그들을 지키라.

 

224

이 세상과 저 세상의 그 어떤 부라 할지라도, 천상의 뛰어난 보배라 할지라도, 우리들의 완전한 스승한테 견줄만한 것은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 뜬 사람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 행복하다.

 

225

마음의 통일을 얻은 스승은 번뇌와 욕망과 죽음이 없는 경지에 도달한다. 그 이치와 견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그 이치 속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6

가장 뛰어난 붓다가 찬탄해 마지않는 맑고 고요한 마음의 안정을 사람들은 ‘빈틈없는 마음의 안정’이라고 한다. 이 마음의 안정과 견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그 이치 속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7

착한 사람들이 칭찬하는 여덟 지위를 가진 사람은 이러한 네 쌍의 사람이다. 그들은 행복한 사람(붓다)의 제자이며 베풂을 받을 만한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베푼 사람은 커다란 열매를 얻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8

고타마의 가르침에 따라 굳은 결심으로 부지런히 일하고 욕심을 버리면, 죽음이 없는 곳에 들어가고 도달해야 할 경지에 이르며 평안의 즐거움을 누리게 된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9

성문 밖에 있는 기둥이 땅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으면 거세게 불어오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성스러운 진리를 관찰하는 착한 사람은 이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0

깊은 지혜를 가진 사람이 말씀하신 거룩한 지리를 분명하게 아는 사람들은 어떤 커다란 잘못에 빠지는 일이 있다 할지라도 여덟 번째 생존을 받지 않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38

 

231

자신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견해와 의심과 형식적인 신앙. 이 세 가지가 조금 남아 있다 해도, 진리를 깨닫는 순간 그것들은 사라진다. 그는 네 가지 악한 곳을 떠나, 여섯 가지 큰 죄를 다시는 범하지 않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39

 

232

또 그가 몸과 말과 생각으로 사소한 나쁜 짓을 했을지라도 그는 그것을 감출 수가 없다. 절대 평화의 세계를 본 사람은 감출 수가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3

초여름의 더위가 숲속의 나뭇가지에 꽃을 피우듯이, 눈 뜬 사람은 평안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치셨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 뜬 사람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4

뛰어난 것을 알고, 뛰어난 것을 주고, 뛰어난 것을 가져오는 위없는 이가 으뜸가는 진리를 설했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뜬 사람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5

묵은 업은 이미 다했고, 새로운 업은 이제 생기지 않는다. 그 마음은 미래의 생존에 집착하지 않고, 집착의 싹을 없애고, 그 성장을 원치 않는 현자들은 등불처럼 꺼져 열반에 든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6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신과 인간이 다 같이 섬기는 완성된 눈 뜬 사람에게 예배하자. 행복하라.

 

237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이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신과 인간이 다 같이 섬기는 완성된 승단에 예배하자. 행복하라.

 

 

37

‘여덟 지위’ 란, 불교의 성자를 예류 豫流, 일래 一來, 불환 不還, 아라한 阿羅漢 의 넷으로 나누는데, 이것을 네 쌍 四雙 이라 한다. 그 하나하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지위 位一向 와, 도달한 경지 果 로 나누기 때문에 모두 여덟 자리 八輩가 있는 셈이다.

 

38

‘여덟 번째 생존’ 이란, 예류과 豫流果를 얻은 성자가 죽은 후 생존을 거듭할지라도 일곱 번째는 열반에 들어가기 때문에 여덟 번째 생존에 이르는 일은 없다.

 

39

 ‘여섯 가지 큰 죄’ 는 부모와 아라한을 죽이고 붓다의 몸에 피를 내고, 승단의 화합을 깨뜨리고, 이교의 교리를 추종하는 것이다.
네 가지 악한 곳 은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를 말한다. '열 가지 불선업'인 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말, 이간질, 거친말, 쓸데없는 잡담, 주인있는 물건 탐내는 마음, 남을 해치려는 마음, 그릇된 견해를 저지르는 악마의 의식 상태다.
모두 원죄를 짓고 멸문지화의 지옥에 떨어진 흉노 오이디푸스 악마가 돌연변이 상태의 몽유병의 의식으로 스스로 도취하여 빙의(가스라이팅)행위로 일으키는 반인륜 전체주의 범죄 행위이자 의식 상태다. 

 

'숫타니파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2) 2017.12.14
캄파의 질문  (2) 2017.11.25